휘주
유래와 생성과정
휘주는 2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곳이다. 한 대 후반에 당시의 많은 관리와 귀족들이 정치적 혼란을 피해 이주하여 활발해졌다. 휘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중앙의 정치적인 변화와 혼란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아 독자적 문화를 형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다. 이 후에 명,청대에는 휘주 주택과 촌락이 가장 번성하였다.
서체촌의 최초 시조는 전쟁을 피하여 들어온 당나라 황제의 아들이였다. 후손들로 인해 명대에 크게 확대되었고 청대에는 학자와 관료 그리고 뛰어난 상인들이 배출되었다. 서체촌 역시 모든 집의 담장 아래로 수로가 만들어져 있어 중요한 일상적 생활 용수는 물론 화재시 방화용수로도 쓰였다. 중국에서 물은 부를 상징 하는 것으로 물이라는 자원을 항상 확실하게 지닐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였다. 즉 흐르는 물이 있다는 것은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였다.
보존과 정책
과거 중국의 마을 보존은 마을 안의 고건축 보존을 중심으로 하였다. 그러나 황산시는 2006년 고건축 보호를 고촌락 보호로 바꾸고 역사문화고촌보호공작의 사대전변을 실행하였다. 이는 단순히 문화재의 보존이나 보호차원이 아니라 문화재의 범위에서 보존 방법 또는 정책에 이르기까지의 획기적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1999년 12월 황산시 아현의 홍춘마을과 시디 마을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낙후된 휘주 전통마을들이 주목받는 계기가 되었고 관광사업으로 연결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2000년대로 넘어오면서 중국의 관광사업은 환경생태관상으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관광사업 쪽으로 개발이 시작된 전통마을들은 현대문명과 접촉하면서 오히려 옜 정취나 순박한 민심들을 잃어 버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문화고촌보호의 사대변전을 이러한 전통마을의 잘못된 관광개발의 폐해가 나타나면서 나온 정책적 변화다. 2006년 황산시는 고촌락 종합보호계획을 세워 시행하고 있다.
휘주 구조
휘스타일 건축의 표현적 특징은 검은색의 기와, 흰색 벽, 마두장이며 이는 독특한 지형 풍경을 기반으로 한 장식요소를 만드는 방법에 이용되었다. 휘스타일 건축은 주로 고재, 천정, 사수귀당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휘스타일 건축은 외벽이 높고 작은 창문이 없으므로 주로 천정을 통해 채광한다. 따라서 천청은 휘스타일 건축의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을 지닌다. 사수귀당은 안휘성의 강남 민가의 독특한 평면으로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계승하는 유교 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다.특징으로는 정원의 면적이 작고 인구밀도가 높은 농지면적 요구를 충족시킨다. 비가 지붕의 안쪽 경사면을 통해 천정으로 흘러내려 물이 하늘을 모은다는 뜻으로 사수귀당이라 불린다.
휘스타일 건축의 중요한 장식적 요소는 벽돌 조각, 석 조각 및 나무 조각의 세가지 유형이며 주로 주택, 정원, 도어 커버, 지붕 등 공예조각에 사용된다. 휘스타일 건축의 특징이 잘 드러나 있는 공간은 휘주 전통 민가이다. 휘주 민가의 외부는 수직으로 쌓아 올린 조형 구조를 나타내며 내부의 지붕을 제외하고 건물 외부에는 목재 구조가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휘주 민가의 본체 부분은 삼합원, 사합원 그리고 이들의 변형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적 변용
지시박물관 (绩溪三雕博物馆)
건물의 전체적인 배치에서 많은 정원, 천정 및 골목을 배치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실내 및 실외 공간환경을 조성한다. 이것은 휘 스타일건축 공간 배치의 조형적 특성이며 규칙적인 삼각형 지붕은 연속적인 기복이 있는 지붕 형태에 맞게 규칙적인 패턴으로 배열되고 석 조각과 타일과 같은 지역 공통 건축 자재는 유연한 방식으로 사용되어 현대적 감각으로 제시하려고 한다.
# 매체에 나온 휘주
중국 영화 왕호장에 나온 휘주 모습